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 궁집’ 현장 점검 실시

하인규 기자 | 기사입력 2021/10/08 [17:50]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 궁집’ 현장 점검 실시

하인규 기자 | 입력 : 2021/10/08 [17:50]

 

▲ 조광한 남양주시장, ‘남양주 궁집’ 현장 점검 실시(사진제공=남양주시청)  © 팝업뉴스 하인규 기자

 

(남양주=팝업뉴스)하인규 기자=조광한 남양주시장은 8일 평내로 9 일원에 위치한 남양주 궁집을 방문해 전면 개방을 목표로 추진 중인 ‘궁집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확인했다.

 

이날 조 시장은 관계 부서 공무원들과 함께 현장에 도착해 관심을 갖고 현장 점검에 참여한 평내동 주민자치위원장 및 주민들과 인사를 나누고, ‘궁집 프로젝트’의 취지를 설명했다.

 

조 시장은 “궁집을 지역 명소로 만들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기 위해 공직자, 전문가와 꾸준히 논의하고 있다. 평내동 주민들이 자랑스러워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시간을 쪼개 몇 번이고 현장에 나와 보고 있는 것”이라고 말하며, “전면 개방이라는 목표에 맞게 지나가면서도 궁집에 꼭 한번 가 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존의 배치 구성과 조경, 배수 작업 등 전체적인 구상에 신경 써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궁집 프로젝트’는 시설 정비, 건축, 조경 공사 등을 통해 국가민속문화재인 남양주 궁집을 전면 개방하는 것을 목표로 한 사업으로, 시는 궁집의 접근·편의성을 높이고 평내동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궁집 프로젝트’의 기본계획을 토대로 「남양주 궁집 주차장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지난 6일 「남양주 궁집 주차장 실시설계 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으며, 오는 2022년 주차장 조성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한편, 남양주 궁집은 영조의 막내딸 화길옹주가 구민화에게 시집가자 왕이 그를 위해 지어 준 집으로, 나라에서 재목과 목수를 보내어 집을 지었기 때문에 ‘궁집’이라는 칭호가 생겼다.

 

시는 현재 궁집 주변 한옥의 실내 활용을 위해 국비를 지원받아 문화재보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보호구역 내 사유지를 매입해 배수 체계와 관람로 등 조경을 정비하고 있다.

 

하인규 기자 popupnews@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